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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머스) (카카오 인턴) 키패드 누르기

프티 2021. 6. 25.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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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설명

스마트폰 전화 키패드의 각 칸에 다음과 같이 숫자들이 적혀 있습니다.

이 전화 키패드에서 왼손과 오른손의 엄지손가락만을 이용해서 숫자만을 입력하려고 합니다.
맨 처음 왼손 엄지손가락은 * 키패드에 오른손 엄지손가락은 # 키패드 위치에서 시작하며, 엄지손가락을 사용하는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엄지손가락은 상하좌우 4가지 방향으로만 이동할 수 있으며 키패드 이동 한 칸은 거리로 1에 해당합니다.
  2. 왼쪽 열의 3개의 숫자 1, 4, 7을 입력할 때는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3. 오른쪽 열의 3개의 숫자 3, 6, 9를 입력할 때는 오른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4. 가운데 열의 4개의 숫자 2, 5, 8, 0을 입력할 때는 두 엄지손가락의 현재 키패드의 위치에서 더 가까운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4-1. 만약 두 엄지손가락의 거리가 같다면, 오른손잡이는 오른손 엄지손가락, 왼손잡이는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순서대로 누를 번호가 담긴 배열 numbers, 왼손잡이인지 오른손잡이인 지를 나타내는 문자열 hand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각 번호를 누른 엄지손가락이 왼손인 지 오른손인 지를 나타내는 연속된 문자열 형태로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number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000 이하입니다.
  • numbers 배열 원소의 값은 0 이상 9 이하인 정수입니다.
  • hand는 "left" 또는 "right" 입니다.
    • "left"는 왼손잡이, "right"는 오른손잡이를 의미합니다.
  •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한 경우는 L, 오른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한 경우는 R을 순서대로 이어붙여 문자열 형태로 return 해주세요.

입출력 예

[1, 3, 4, 5, 8, 2, 1, 4, 5, 9, 5] "right" "LRLLLRLLRRL"
[7, 0, 8, 2, 8, 3, 1, 5, 7, 6, 2] "left" "LRLLRRLLLRR"
[1, 2, 3, 4, 5, 6, 7, 8, 9, 0] "right" "LLRLLRLLRL"

numbers hand result

입출력 예에 대한 설명

입출력 예 #1

순서대로 눌러야 할 번호가 [1, 3, 4, 5, 8, 2, 1, 4, 5, 9, 5]이고, 오른손잡이입니다.

* # 1 L 1은 왼손으로 누릅니다.
1 # 3 R 3은 오른손으로 누릅니다.
1 3 4 L 4는 왼손으로 누릅니다.
4 3 5 L 왼손 거리는 1, 오른손 거리는 2이므로 왼손으로 5를 누릅니다.
5 3 8 L 왼손 거리는 1, 오른손 거리는 3이므로 왼손으로 8을 누릅니다.
8 3 2 R 왼손 거리는 2, 오른손 거리는 1이므로 오른손으로 2를 누릅니다.
8 2 1 L 1은 왼손으로 누릅니다.
1 2 4 L 4는 왼손으로 누릅니다.
4 2 5 R 왼손 거리와 오른손 거리가 1로 같으므로, 오른손으로 5를 누릅니다.
4 5 9 R 9는 오른손으로 누릅니다.
4 9 5 L 왼손 거리는 1, 오른손 거리는 2이므로 왼손으로 5를 누릅니다.
5 9 - -  

왼손 위치 오른손 위치 눌러야 할 숫자 사용한 손 설명

따라서 "LRLLLRLLRRL"를 return 합니다.

입출력 예 #2

왼손잡이가 [7, 0, 8, 2, 8, 3, 1, 5, 7, 6, 2]를 순서대로 누르면 사용한 손은 "LRLLRRLLLRR"이 됩니다.

입출력 예 #3

오른손잡이가 [1, 2, 3, 4, 5, 6, 7, 8, 9, 0]를 순서대로 누르면 사용한 손은 "LLRLLRLLRL"이 됩니다.

 

 

 

 

풀이

*과 #을 각각 10과 12로 정의하였다(pointL, pointR).

 

주어진 numbers에 forEach 메소드를 활용하여 includes 메소드로 1,4,7과 3,6,9에 해당하는 손 기호를 입력하였다(여기까지는 간단했다..).

 

문제는 나머지 2,5,8,0이었는데,

 

먼저 왼손과 오른손의 위치로부터 거리를 계산해야겠다고 생각하였다.

그리고 pointL, pointR 값을 변화시켜야 하지만 두 손 중 하나가 결정되면 나머지 한쪽은 원래 값으로 되돌아가므로,

calL, calR로 변수를 따로 지정해주어 pointL, pointR 대신 계산에 사용하였다.

또한 움직인 값을 알아야 하므로 변수 lLen, rLen을 0으로 초기화하여 지정하였다.

 

왼쪽 오른쪽을 나누어 계산하였고 무한 루프를 돌려 조건이 충족되면 break로 빠져나오도록 하였다.

오른쪽과 왼쪽 모두

  1. 번호가 위치보다 클 때
  2. 번호와 위치가 같을 때
  3. 번호가 위치보다 작을 때

세 경우로 나누었다. (번호 : numbers의 변수 num, 위치 : 현재 왼손과 오른손의 위치 calL, calR)

 

1번은 먼저 현재 위치에서 +3씩 더하여 번호와 거리를 재었다.

값이 같으면 break,

번호와 위치의 차가 1인 경우(바로 옆),

번호와 위치의 차가 1 이상인 경우(옆으로 갔어야 했는데 아래로 간 경우에 해당) 이 세 가지 경우가 있었다.

각 움직임마다 lLen++ 해주었다.

 

이 방식으로 세 번째까지 진행하였고 마지막에 lLen과 rLen 값을 비교해 더 가까운 손이 번호를 누르도록 하였다.

 

function solution(numbers, hand) {
    var answer = '';
    var pointL = 10;
    var pointR = 12;
    
    numbers.forEach(num => {
        if(num===0) num = 11;
        
        if([1,4,7].includes(num)){//1,4,7
            pointL = num;
            answer += 'L';
        }else if([3,6,9].includes(num)){//3,6,9
            pointR = num;
            answer += 'R';
        }else{//2,5,8,0
            var calL = pointL;
            var calR = pointR;
            var lLen = 0;
            var rLen = 0;
            
            //L
            while(true){
                if(num > calL){//번호보다 위에 있을 때
                    calL += 3;
                    lLen++;
                
                    if(calL === num) break;
                    else if((calL-num) > 1){
                        calL -= 3;
                        calL++;
                    
                        if(calL === num) break;
                    }
                }
                else if(num === calL) break;//번호와 같을 때
                else{//번호보다 아래에 있을 때
                    calL -= 3;
                    lLen++;
                    
                    if(calL === num) break;
                    else if((num - calL) > 1){
                        calL += 3;
                        calL++;
                        
                        if(calL === num) break;
                    }
                }
            }
            //R
            while(true){
                if(num > calR){//번호보다 위에 있을 때
                    calR += 3;
                    rLen++;
                
                    if(calR === num) break;
                    else if((calR-num) > 1){
                        calR -= 3;
                        calR--;
                    
                        if(calR === num) break;
                    }
                }
                else if(num === calR) break;//번호와 같을 때
                else{//번호보다 아래에 있을 때
                    calR -= 3;
                    rLen++;
                    
                    if(calR === num) break;
                    else if((calR-num) === 1){
                        calR--;
                        rLen++;
                        if(calR === num) break;
                    }
                    else if(num > calR){
                        calR += 3;
                        calR--;
                        if(calR === num) break;
                    }
                }
            }
            
            if(rLen > lLen){//L이 더 가까이 있을 때
                pointL = num;
                answer += 'L';
            } else if(rLen < lLen){//R이 더 가까이 있을 때
                pointR = num;
                answer += 'R';
            } else{//둘 다 거리가 같을 때
                if(hand === 'right'){
                    pointR = num;
                    answer += 'R';
                } else{
                    pointL = num;
                    answer += 'L';
                }
            }
        }
    });
    
    
    
    return answ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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